캐나다 BC주의 세금 혜택 덕분에, 지난 5년 간 밴쿠버로 본사를 옮기거나 사무실을 셋업한 VFX 스튜디오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이제 밴쿠버에 없는 메이저 회사들 이름을 알아보는 것이 더 빠를 정도이니 말입니다. 

어떤 회사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필름VFX/애니메이션 회사로만 한정합니다만 게임회사도 매우 많습니다.)


이 글에서 언급되는 회사들의 대략적인 위치입니다. 다운타운/예일타운 지역과 올림픽 빌리지 인근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Sony Pictures Imageworks

(사진 출처: http://www.techvibes.com/blog/microsoft-to-create-new-excellence-centre-in-vancouver-2014-05-01)

현재 밴쿠버 지역에서 가장 큰 VFX 스튜디오입니다. The Smurfs 애니메이션 팀을 시작으로 2010년부터 밴쿠버에 사무실을 운영하기 시작하다가 최근 본사를 아예 이쪽으로 이전해 버렸습니다. 다운타운 한중간의 Nordstrom 백화점이 위치해 있는 Pacific Center 5층을 앞으로 10년 동안 임대하기로 계약하고 둥지를 틀었고, 현재 700여 명의 직원이 근무중입니다. 올 연말까지 1200명 정도로 인원을 늘린다고 합니다. 같은 건물 6,7층에는 마이크로소프트 교육센터가 들어올 예정입니다. 최근 작업한 영화는 Pixel, Hotel Transylvania 2, Guardians of the Galaxy, Fury 등이 있습니다. 



Industrial Light and Magic

(사진 출처 : http://www.vancouversun.com/entertainment/movie-guide/seeks+hire+least+people+adding+staff+inherited+from+Pixar+with+video/9633005/story.html?__lsa=1360-b0ba)

샌프란시스코 본사와 싱가폴에 스튜디오를 두고 있다가 최근 밴쿠버와 런던에 새로 사무실을 오픈하였습니다. Pixar Canada가 캐나다를 철수하면서 남겨놓은 사무실이 개스타운에 있었는데, 같은 디즈니 계열사인 ILM이 그 자리를 물려받았습니다. 약 200여명 정도 되는 아티스트들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작품은 Jurassic World, Avengers Age of Ultron.

   


MPC Moving Pictures Company

(사진출처: 본인촬영)

Framestore, Double Negative와 더불어 영국 3대 VFX회사 중의 하나로 셋 중 가장 먼저 밴쿠버의 예일타운에 스튜디오를 열었습니다. 세 회사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데요, 런던, 밴쿠버, 몬트리올, 엘에이 등 전 세계로 퍼져 있는 모든 스튜디오의 인원수를 합하면 최대 2천명이 될 정도의 규모입니다. 밴쿠버 스튜디오는 600여명까지 인원수가 늘었다가 현재는 2-300명 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프랑스계 회사인 Technicolor 에 인수되었습니다. Maleficient, Guardians of the Galaxy, American Sniper, Cinderella 등을 최근에 작업했습니다.



Double Negative Vancouver

(사진출처: http://www.vancitybuzz.com/2014/11/double-negative-vancouver-facility-confirmed-mount-pleasant/)

영국계 VFX회사로는 두번째로 밴쿠버에 입성한 스튜디오 입니다. 기존에 밴쿠버와 LA를 중심으로 운영하던 Prime Focus라는 인도계열의 VFX 스튜디오를 2014년 1월에 합병한 후, Double Negative로 사명을 바꾸어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현재는 기존의 Prime Focus 오피스에 머물고 있으며, 올해 중에 올림픽 빌리지 부근의 예전 MEC 건물로 이전을 할 예정입니다. 최대 400명까지의 인원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최근에 오픈한 스튜디오라서 밴쿠서에서 완성한 작품은 아직 없지만, Alice through the looking glass, The Huntsman 을 현재 작업중에 있습니다.



Animal Logic Vancouver

호주 시드니에 본사를 두고 있는 애니멀로직은 워너브라더스의 레고 무비로 최근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지난 2015년 5월에 발표한 계획에 따르면, 밴쿠버에 300명 정도의 인원으로 스튜디오를 구성하여 워너브라더스의 레고 애니메이션 세 편을 3년 동안 제작할 것이라 합니다. 현재 사무실 셋업을 완료하였고, 운영을 위한 직원들을 채용중에 있으며, 내년부터 본격적인 프로덕션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티스트 채용은 올 연말-내년 초에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로컬 스튜디오 출신이 아닌 회사 중에서 밴쿠버에서 유일하게 피처 애니메이션만을 하는 스튜디오입니다. (시드니 애니멀로직은 The Avengers, Walking with Dinosaurs등의 VFX작업을 함께 하고 있고, 소니 이미지웍스도 애니메이션과 VFX를 함께 제작합니다.)



Digital Domain 3.0

        

합병 전의 기존 로고와 새로운 Digital Domain 3.0 로고 


영화감독 마이클 베이의 회사로 유명했던 디지탈 도메인은 2012년 9월 초에 무리한 사업확장으로 부도를 맞아 회생절차를 시도하던 중, 인도/중국 합작회사에 팔리게 되었습니다. 그후 회사명을 Digital Domain 3.0 으로 바꾸고 LA 베니스의 본사 건물, 플로리다 스튜디오를 폐쇄하고, 밴쿠버와 Playa Del Rey 스튜디오만 남겨 놓았습니다. 밴쿠버에서는 필름VFX를 주로 제작하고 있으며 현재 150-200여명의 아티스트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회사를 재정비하느라 한동안 대작들 작업을 하지 못하다가, 최근 들어 다시 Main VFX Vender 역할을 되찾아 가고 있습니다. 



Image Engine

올림픽 빌리지 부근에 위치한 밴쿠버 로컬 스튜디오 중 하나로, 닐 불룸캠프의 District 9 VFX 작업을 하면서 유명해 졌습니다. 최근 영국 VFX 스튜디오인 Cinesite가 인수하였는데, 아직은 Image Engine의 이름표로 계속 비즈니스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100여명의 아티스트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Chappie 라는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Method Studio

Deluxe 라는 헐리우드 영화 제작 그룹의 계열사 중의 하나입니다. (제가 근무했던 멜번의 Iloura 스튜디오도 Deluxe 계열사로서, Method Studio와는 sister company 사이입니다.) LA에 본사를 두고 있고, 밴쿠버, 시카고, 멜번, 뉴욕, 런던, 시드니 등 세계 곳곳에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Jurassic World를 ILM 에 납품하였고, Ant-Man 제작을 하였습니다.



(계속 업데이트 중입니다.)

Scanline

Zoic Studio

Hydraulx

Bron Studios

Nitrogen Studio

Bardel

Rainmaker

Atomic Cartoon

Icon Creative

Nerd Corp.

Artifex Studios

Encore VFX

The Embassy VFX

Western X

Look Effects

Atmosphere VFX

Gener 8

Gold Tooth Creative

Waterproof Studios






+ Recent posts